리서치 하이라이트

벌거숭이 두더지 쥐의 지놈 염기서열 분석

Nature 479, 7372

생쥐 크기의 벌거숭이 두더지 쥐(naked mole rat)인 Heterocephalus glaber는 매우 특이한 포유류이다. 벌거숭이 두더지 쥐는 사회생활을 하며, 아프리카 사막 아래에 굴을 파고 생활하고 있다. 이들은 낮은 산소량과 높은 이산화탄소가 존재하는 환경에서도 30년 이상의 수명을 가지고 있으며, 암에도 저항성을 가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주 네이처에 발표된 벌거숭이 두더지 쥐의 지놈 염기서열은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놈에 대한 분석과 트랜스크립톰을 통해서 지놈에 있는 독특한 특징과 지놈 안정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분자 생물학적 적응, 그리고 낮은 돌연변이 비율과 단백질 유지 관리 능력의 증가와 같은 특징들이 확인되었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못난 외모와 무모 현상, 일주기 리듬, 맛 감지, 그리고 낮은 산소에 대한 둔감성과 같은 다양한 특징과 관련된 분자생물학적 적응에 대한 것도 밝혀질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