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유인원의 사회성 진화에 대한 가설

Nature 479, 7372

유인원의 사회적 그룹 형성 패턴의 다양성을 설명하는데 대한 오랜 관심에도 불구하고, 유인원 사회의 사회성 진화 역사는 상대적으로 적은 관심을 받아왔었다. 최근 통계적 기법의 발달을 통해서 특징의 변화가 계통 분류에 반영되었으며, 다양한 가설들 간에 검증을 할 수 있게 되었다. Shultz 등은 베이시안 비교 계통분류법(Bayesian comparative phylogenetic method)을 이용하여, 유인원에서의 사회적 행동 진화를 설명하기 위한 다양한 경쟁 이론들을 테스트하였다. 저자들은 개인 수렵 생활로부터 대규모 그룹이 바로 진화하였으며, 짝을 이룬 생활과 단일 수컷 하렘들은 대규모 그룹이 형성된 이후에 만들어진 것으로 제안하였다. 야행성에서 주행성 생활로 바뀐 것도 사회성의 기원과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