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표지 기사: 저체중과 관련된 16번 염색체 유전자 위

Nature 478, 7367

비만과 저체중 모두 건강에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비만이 여러 가지 유전적 변이와 관련되어 있는 것이 알려져 있는 반면에, 저체중과 관련된 유전적인 특성에 대해서는 거의 밝혀진 바가 없었다. 유럽과 미국에 위치하고 있는 28군데의 세포유전학 센터로부터 얻어진 대규모 스크리닝 데이터를 통해서 저체중이 16번 염색체의 짧은 단편 복제와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동일한 부위가 결손되는 경우가 비만과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은 이미 알려져 있었다. 이번에 관측된 결과는 이 유전자위가 결손되어 있는 환자들에게서 관찰되는 것과 반대되었으며, 복제된 부위에 위치하고 있는 유전자의 전사 레벨이 변화되는 것과 연관되어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심각한 비만과 저체중은 서로 반대되는 병인학을 가진 질병으며, 에너지 균형에 대해 반대되는 영향을 가지는 것으로 보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