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표지 기사: GPCR의 결정 구조 분석

Nature 477, 7366

GPCR(G protein coupled receptor)은 호르몬과 신경 전달물질에 대한 대부분의 세포 반응 및 시각, 후각, 그리고 미각을 감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 때문에 GPCR은 우리 인체 내에서 가장 중요한 약물 타깃 중에 하나로 분류되고 있다. GPCR은 세포막을 7번 가로질러서 깊숙하게 박혀 있기 때문에, 이러한 복합체의 구조적인 변형은 특히 도전적인 것이다. 오랫동안 기다려 왔던 GPCR의 X-선 결정 구조가 Brian Kobilka 연구팀에 의해서 밝혀졌으며, 이번 주 네이처에 발표되었다. 이번에 발표된 구조는 아데닐릴 사이클라아제에 대한 자극성 G 단백질이었다. 이번 주 네이처에 같이 발표된 다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신호전달 복합체의 단백질 다이나믹을 검출하기 위해서 수소/중수소 교환 질량 분광광도계(hydrogen-deuterium exchange mass spectrometry)를 이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