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PARP의 구조 및 촉매 메커니즘 분석

Nature 477, 7366

단백질은 PARP(poly ADP-ribose polymerase)에 의해서 촉매되는 서브유닛인PAR (Polymerized ADP-ribose)은 반복 서열을 통해서 가역적으로 변형시킬 수 있다. PAR의 제거는 리보스와 리보스 사이의 결합을 절단하는 글리코하이드롤라아제를 필요로 한다. Ivan Ahel과 공동연구원들은 세균과 곰팡이가 PAR을 절단하는 다른 효소와 관계없는 변형된 형태의 PARG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발표하였다. ADP-리보스 및 PARG 억제인자 복합체로 구성된 구조는 포유류와 세균의 메커니즘이 잘 보존되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PARP 억제인자는 암을 비롯한 질환 치료를 위한 약물 개발에 적용될 수 있으며, 이번 연구를 통해서 작고 세포막을 투과할 수 있는 PARG 억제제가 약물 상태로 가능하다는 사실도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