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이크로웨이브를 이용한 단일 전자 전송

전자는 다른 전자 및 주변 환경과 강한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에, 양자 옵틱스 실험에서 단일 광자를 이용하는 것과 같이 단일 전자를 분리하고 검출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두 편의 독립적인 연구 논문에서 Hermelin 등과 McNiel 등은 하나의 양자점으로부터 단일 전자를 방출하는 것이 가능하며, 수 마이크로 미터 떨어져 있는 다른 양자점을 이용하여 높은 효율로 검출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발표하였다. 단일 전자는 1차원 채널 내에서 다른 전자와 분리되었으며, 마이크로웨이브 여기에 의해서 유도된 표면 음파를 따라서 이동하였다. McNeil 등은 동일 전자가 앞뒤로 6번까지 총 0.25mm 거리까지 전달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서 단일 양자 입자를 나노 구조를 통해서 원거리까지 전달하거나, 양자 옵틱스 타입 양자 실험과 단일 전자를 기반으로 하는 양자 정보 회로 제작을 위한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