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Acropora digitifera 지놈 분석과 기후변화 상호 관련성 이해

산호는 지구 상에서 생물학적으로 가장 다양한 생물체 중에 하나이며, 경제적으로도 중요성이 매우 높다. 스크락티니안 산호는 해양 산성화와 해수 온도 상승에 의해서 생존에 위협을 받고 있다. 산호초를 만드는 산호 종인 Acropora digitifera의 지놈 염기서열이 분석되었으며, 이를 통해서 공생, 환경 변화에 대한 분자 생물학적 기초를 이해할 수 있었다. 산호 지놈에는 시스테인을 생합성 하기 위해 필수적인 효소가 없었으며, 이 아미노산을 얻기 위해서는 공생 생물에 의존해야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산호 지놈에는 또한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몇 가지 유전자가 포함되어 있었으며, 이는 원핵 생물로부터 수평 이동을 통해서 얻어진 것으로 보인다. 산호의 선천성 면역 반응은 말미잘보다 훨씬 더 복잡하였으며, 이러한 유전자들 중에서 일부는 공생과 군집 형성에 관여하는 것으로 보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