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전사 인자를 이용한 신경 세포 분화 방법

Nature 476, 7359

이번 주 네이처에 발표된 3편의 연구 논문을 통해서 인간 섬유아세포로부터 기능을 가진 유도 신경 세포를 생산하는 방법이 발표되었으며, 이를 통해서 재생 의학 분야에서 상당한 발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Pang 등은 3가지 전사 인자인 Ascl 1(Mash 1으로도 알려져 있음), Brn 2 (Pou3f2로도 알려져 있음), 그리고 Myt1l을 이용하여 인간 배아 줄기세포를 신경 세포로 분화시키는데 성공하였다. 염기성 헬릭스-루프-헬릭스(basic helix-loop-helix) 전사 인자인 NeuroD 1을 결합함으로써, 태아 또는 출산 후 인간 섬유아세포를 유도 신경세포로 전환시킬 수 있었다. Caiazzo 등은 3가지 전사인자 칵테일을 이용하여, 태아 또는 성체 생쥐 및 인간 섬유아세포를 기능을 가진 도파민 생성 뉴런으로 변환시키는데 성공하였다. 이들이 사용한 전사 인자는 Mash 1, Nurr1, 그리고 Lmx 1a 였다. 신경 세포로의 전환은 전구 세포 단계에서 전환 없이 바로 가능했으며, 파킨슨 환자의 세포뿐만 아니라, 건강한 사람의 세포로도 가능했다. Yoo 등은 좀더 다른 방법을 이용하였다. 저자들은 마이크로 RNA가 신경 세포로의 분화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miR 9/9 및 miR-124의 발현에 몇 가지 전사 인자를 추가함으로써 기능성 뉴런으로 분화시키는데 성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