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소장의 성장과 형성

Nature 476, 7358

인간의 소장은 몸 길이보다 훨씬 길며, 개인간에도 매우 유사한 패턴과 특성을 가지고 체강 속에 자리잡고 있다. 세포 및 발달 생물학, 생물물리학, 그리고 수학적인 모델링과 병아리에서의 소장 형태형성(gut morphogenesis)에 대한 연구를 종합함으로써, 척추동물 장의 루프 복합체 형태(looping complex shape)가 역학의 단순한 결과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몸이 성장하면서 몸 속에 있는 장도 빠르게 자란다. 장의 양쪽 끝은 부착되어 있으며, 장간막으로 불리는 부위에 의해서 둘러싸여 있다. 루프를 형성하는 패턴은 유연성, 위상학, 그리고 장간막과 장의 성장 속도에 의해서 결정되며, 다양한 트위스트, 턴, 그리고 루프 형성이 다양한 형태로 가능하며, 동일한 위치에서 유사한 번호로 나타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