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파동함수에 대한 직접 측정

Nature 474, 7350

파동 함수(wave function)은 우주 내에 존재하는 파동 유사 특성 및 입자 유사 현상을 모두 설명하는 것으로써, 양자 이론의 핵심이다. 물리학자들은 이와 같은 현상들의 행동 방식을 측정하는 단층촬영 실험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배우게 된다. 최근 캐나다의 INMS(Institute for National Measurement Standards)의 한 연구팀에서 파동 함수를 직접 관찰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저자들은 이러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단일 광자의 수직 공간 파동 함수(transverse spatial wavefunction)를 측정하는데 이용하였다. 이번에 개발된 파동 함수 직접 측정 방법은 파동 함수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 대한 해답을 제시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