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세균의 OST 결정 구조 분석

Nature 474, 7351

진핵세포 내의 단백질 가운데 절반은 특정 아미노산 사슬에 다당류가 결합되어 있는 당단백질(glycoprotein)이다. 이러한 화학적 변형 가운데 가장 흔한 형태는 아스파라긴 결합 글리코실화(glycosylation)로써 소포체의 막에 존재하는 OST(oligosaccharyltransferase)에 의해서 촉매 된다. Campylobacter lari로부터 분리한 OST와 수용체 팹타이드(acceptor peptide)가 결합한 복합체의 X-선 구조가 밝혀졌다. 이번에 밝혀진 구조를 통해서 아미드 질소 활성화(amide nitrogen activation)와 글리코실화(glycosylation)에 대해서 좀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으며, 치료제 개발을 위한 당 단백질과 글리코컨주게이트(glycoconjugate)를 개발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