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DNA 클램프 로더 복합체의 결정 구조 분석

DNA 복제에 필수적인 슬라이딩 클램프(sliding clamp)는 링 모양의 단백질로써 DNA 분자를 에워싸서 DNA를 복제하는 효소들의 트래킹 플랫폼(tracking platform) 역할을 한다. PCNA 슬라이딩 클램프와 ATP 유도체인 ATP-gS에 결합된 효모의 클램프 로더 복합체(clamp loader complex)의 결정 구조가 마침내 밝혀졌다. 이번에 밝혀진 구조는 DNA 프로세싱에 있어서 중요한 단계에서의 기하학적인 구조를 보여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클램프가 DNA에 결합하면서 ATP-gS가 가수분해 되는 것을 보여 줄 뿐만 아니라, ATP 분해효소(ATPase)의 AAA+ 멤버 중에 하나가 작동하고 있는 희귀한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