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커버스토리: 양자 공간 이동

Nature 429, 6993

두개의 입자가 상호작용을 통해 독특한 특성을 공유하게 되는 얽힘 원리에 기초한 양자 공간이동(Quantum teleportation)은 얽힌 두 쌍의 광자를 이용한 개연성 실험에서만 몇 번 성공했었다. 하지만 이러한 실험에는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가 있었다. 광자가 일단 쌍을 이루게 되면, 공간이동을 한 것처럼 보이게 된다. 이번 주 네이처에는 두 연구팀에서 결정론적 공간이동(deterministic teleportation)에 대해 보고하였다. 한 연구팀에서는 40Ca+를 이용시켰으며, 다른 한 연구팀은 9Be+를 이용하였다. 원자의 양자 동일성이 양자 측정을 통해서 붕괴되었으며, 쌍을 이룬 원자에서 동일성이 재건되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양자 컴퓨터와 정보통신을 현실화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단계가 될 것으로 여겨진다. 표지 사진: 40Ca+ 실험의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