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난장이 은하 헤니즈 2-10에 위치하는 거대 블랙홀

Nature 470, 7332

상대적으로 푸른 색의 작은 난장이 은하 인근에 위치하고 있는 헤니즈 (Henize) 2-10 내에 있는 스타버스트(starburst)는 거대 마젤란 성운(large Magellanic cloud)보다 10배 더 높은 별 생성 비율 때문에, 지난 수십 년 동안 천문학자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었다. 최근 센티미터 전파 및 근적외선에서 헤니즈 2-10을 연구한 결과, 컴팩트 한 전파 방출원이 발견되었으며, 이는 X-선 방출원과 공간적으로 일치하였다. 이러한 사실은 활동 상태의 강착 거대 블랙홀이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지만, 팽창하거나 핵 별 클러스터, 또는 다른 명확한 핵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었다. 이러한 사실은 헤니즈 2-10이 지금까지 관찰하지 못했던 초기 상태의 블랙홀 및 은하계의 진화 단계를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