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펨토초 X-선 레이저를 이용한 단백질 나노 결정 구조 분석

Nature 470, 7332

스탠포드의 새로운 펨토초 하드 X-선 레이저 설비(femtosecond hard X-ray laser facility)인 LCLS (Linac Coherent Light Source)는 생물학적 이미지의 새로운 기평을 열개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예를 들어, 상기 말단에 대한 ,X-선 확인에서 작은 크기의 손상을 관찰할 수 있었다. 네이처에서 발표한 두 편의 논문에서는 LCLS가 작동하는 것에 대한 개념 확인을 제시하였다. Chapman 등은 마크로분자의 나노결정 구조에 대해서 분석하였으며, 이들이 큰 결정으로 성장할 수 없다는 사실을 밝혔다. 저자들은 단백질 광합성 시스템 1로부터 3백만개 이상의 회절 패턴을 얻었으며, 이 단백질에 대한 3차원 구조를 확립하였다. Seibert 등은 미니 바이러스 입자를 X-선 빔 내에 주입함으로써 얻어진 미니 바이러스 결정 구조에 대해서 발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