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CDI에 관여하는 CdiA 독소 구조 분석

Nature 468, 7322

지금으로부터 5년 전에 Escherichia coli에서 처음으로 확인된 CDI(Contact-dependent growth inhibition)는 이러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지 않은 세균도 접촉을 통해서 생장이 억제되는 메커니즘이다. CDI는 CdiA와 CdiB라는 두 가지 분비 단백질에 의해서 작용하며, 작은 면역성 단백질인 Cdil은 자가 억제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최근 CDI와 관련되어 있는 상호작용에 대한 분자생물학적인 기초가 밝혀지게 되었다. CdiA의 독성 작용이 단백질의 C-말단(Carboxyl-terminal end, CdiA-CT)에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다른 E. coli 종 및 세균에서도 이러한 시스템이 존재하고 있는지를 찾는 연구를 통해서, 다양한 종류의 세균들에게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CdiA 유사 단백질이 확인되었으며, 다양한 CdiA-CT 독소 서열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CDI 시스템이 환경 속에서 세균의 성장 경쟁에 대해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복잡한 면역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