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자스모네이트 인식에 관여하는 세포막 수용체

Nature 468, 7322

최근에서야 옥신(auxin), 지베렐린(gibberellins), 그리고 앱시스산(abscisic acid)와 같은 여러 가지 중요한 식물 호르몬에 대한 수용체가 밝혀졌으며, 구조-기능(structure-function) 연구를 통해서 이들의 작용 메커니즘이 밝혀졌었다. 최근 성장 조절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자스모네이트 식물호르몬(jasmonate phytohormone)을 인식하는 식물 세포의 메커니즘이 밝혀졌다. 자스모네이트 수용체는 F-박스 단백질 COl 1, JAZ(Jasmonate ZIM-domain) 전사 억제인자, 그리고 이노시톨 펜타키스포스페이트(inositol pentakisphosphate)의 3개 분자 복합체로 구성되어 있다. 이 세가지 분자는 호르몬에 대한 높은 친화력을 위해 필요하다. 자스모네이트 인식을 위한 이와 같은 시스템은 지금까지 연구된 다른 식물 호르몬과는 구분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