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2’-O 메틸화를 통한 숙주 침투 방식

Nature 468, 7322

다양한 세포 및 바이러스 mRNA는 5’-구아노신 캡의 2’-O 위치가 메틸화되어 있다. 바이러스 감염에서 나타나는 이러한 변이의 역할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밝혀진 바가 없었다. Michael Diamond와 공동연구원들은 이러한 형태의 메틸화가 인터페론 자극 유전자들ㅇ르 억제함으로써 숙주의 선천적인 항 바이러스 반응의 공격을 피함으로써, 서로 연관성이 없는 여러 가지 바이러스들이 동시에 침입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번 연구 결과는 세포 내 mRNA에서 2’-O 메틸화가 가지는 진화적인 측면, 즉 자기와 비자기 RNA를 구분하는 것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있다. 바이러스의 2’-O 메틸기 전이 효소를 억제하는 것이 광범위한 범위의 항 바이러스 활성을 가지는 약물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