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DNA 손상의 수선에 관여하는 글리코실라아제 기능 분석

Nature 468, 7322

알킬화(alkylate) 또는 탈아미노화(deaminate) 된 DNA 염기는 DNA 글리코실라아제 수선 효소(glycosylase repair enzyme)에 의해서 제거되며, 그 과정 동안에 지놈의 완전성을 보호하지만, 암 알킬화 치료법(cancer alkylation therapy)을 통해서 중재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활성 부위에 변형된 염기를 삽입하는 방법을 통해 DNA 글리코실라아제에 대한 기능 분석을 해왔었다. 최근 DNA 글리코실라아제 Alk D의 구조가 밝혀졌으며, 매우 다른 메커니즘이 확인되었다. 변형된 염기는 세포 외부 위치에서 튀어 나와 있으며, N3 및 N7 알킬화 염기 물질에 특히 세포 외부 위치가 중요하였다. DNA와 AlkD의 AlkD 활성화에 따라서 결정된다. AlkD 효소는 세균, 고세균, 식물, 그리고 진핵세포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하게 존재하고 있으며, 지놈 알킬화 손상을 제거하기 위해서 다른 효소가 진화한 메커니즘이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