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회전 분열에 의한 쌍 소행성의 생성

Nature 466, 7310

최근 몇 년간 메인 밸트 소행성대(main-belt asteroids)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물리적으로 결합되지는 않았지만 거의 동일한 공전궤도로 태양 주변을 돌고 있는 수십 개의 소행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좀더 큰 천체의 회전 분열(rotational fission)은 이들 소행성의 생성에 대한 메커니즘으로 제안되고 있는 가설이었는데, 최근 이에 대한 관측 결과를 일부 얻을 수 있었다. 가설에서는 두 소행성의 질량 비율이 0.2 정도로 예측하였으며, 질량 비율이 이러한 한계에 가까워지게 되면 좀더 큰 천체의 자전 기간이 더 길어지게 된다. 따라서 35개의 소행성 쌍에 대한 광학적인 관측 결과 질량 비율이 0.2보다 크지 않으면서 0.2에 근접한 경우에는 회전 기간이 길어지게 된다. 이번 연구 결과는 원래 소행성들의 회전 융합에 의해서 형성된 소행성 쌍은 짧은 기간 동안 유지되는 쌍성계를 형성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