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루게릭 병 발병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ATXN2 돌연변이

Nature 466, 7310

루게릭 병으로도 알려져 있는 근위축성 축삭 경화증(Amyotrophic lateral sclerosis, ALS)은 성인에게서 나타나는 신경 퇴행성 질환으로 아직까지 치료법이 없다. ALS는 산발적으로 발생하지만, 약 10% 정도는 가족력을 가지고 있으며, 관련 유전자 중에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것은 SOD1(superoxide dismutase 1) 유전자이다. 하지만 SOD1 유전자의 돌연변이는 약 2% 정도의 경우에만 관련이 있기 때문에 ALS 위험 인자를 찾는 연구는 계속되고 있다. TDP-43 단백질은 ALS 발병에 관여할 것으로 생각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많은 연구가 되어 있지 않다. Elden 등은 폴리글루타민 단백질(polyglutamine protein, polyQ)인 ataxin-2는 제 2형 척수소뇌형 운동실조증(spinocerebellar ataxia type 2)에서 돌연변이가 관찰되며, TDP-43의 변형체는 동물 및 세포 모델에서 독성을 나타낸다는 사실이 확인된 바 있다. 915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DNA 분석을 통해서 ATXN2가 ALS환자의 4.7%와 관련을 가지고 있는 감수성 유전자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TDP-43/ataxin-2의 상호작용이 치료제의 타깃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