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알파 N 메틸기전이효소를 통한 RCC1의 메틸화 작용

Nature 466, 7310

알파 N 메틸화(Alpha-N methylation)는 매우 드문 형태의 번역 후 변형의 한 형태로써 단백질의 아미노산 말달 잔기가 메틸화 되는 현상이다. 이러한 알파 N 메틸화의 기능에 대해서는 거의 밝혀진 것이 없었는데, 다만 Ran 구아닌 핵산 교환 인자(Ran guanine nucleotide-exchange factor)인 RCC1의 경우 염색질과의 상호작용을 위해서 메틸화를 필요로 한다. 적어도 30년 이전에 진핵세포의 알파 N 특이적 메틸기전이효소가 존재하고 있을 것으로 제안되었으며, 최근 HeLa세포에서 이 효소가 발견되었다. Schaner 등은 최초로 알려진 알파 N 메틸기전이효소를 NRMT(N-terminal RCC1 methyltransferase)라고 명명하였다. 저자들은 NRMT의 인식 염기서열을 확인하였으며, 종양 억제 단백질인 SET와 Rb(retinoblastoma protein)를 포함한 새로운 메틸화 타깃을 발견하였다. 알파 N 메틸화는 정상적인 양극성 스핀들 형성(bipolar spindle formation)과 염색체 분리에 필요한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