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심장 비대에 관여하는 Brg1 신호전달 경로

Nature 466, 7302

병리학적인 심장 비대(pathological cardiac phyertrophy)에서 심장에 근육은 증가하게 되지만 펌프 기능이 향상되지는 않는다. 이러한 심장 비대 환자에게서는 성인의 알파 이소폼(alpha isoform)의 ATP 분해효소 분자 모터 미오신 헤비 체인(ATPase molecular motor myosin heavy chain) 발현이 줄어들며, 태아의 베타형 이소폼(beta isoform) 발현이 증가한다. 이러한 불균형은 심장 기능에 이상을 유발하며, 심장 마비로 이어질 수 있다. Hang 등은 이러한 분자 스위치가 조절되는 메커니즘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저자들은 생쥐를 이요한 실험을 통해서 성체의 심장이 스트레스 상황에 놓이게 되었을 때 심장의 근세포를 유지하는 신호전달 경로가 Brg1/BAF라는 염색질 변경 복합체(chromatin modifying complex)에 의해서 조절되는 배아 상태의 분화가 다시 활성화되며, 심장 근세포는 태아의 형태로 다시 돌아가게 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비대성 심장근육증(hypertrophic cardiomyopathy)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경우, Brg1 레벨이 질병의 진행 정도와 연관되어 있었으며, 미오신 헤비 체인의 변화와도 관련되어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발달 과정에 관여하는 후성유전학적 조절 인자가 인간 질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