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DNA 복제 효소 η의 결정 구조 분석

Nature 465, 7301

자외선으로부터 유래한 투과성 복사는 피부 세포 내에 있는 DNA에 손상을 유발하며, 그 결과 DNA 복제가 중단되고 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돌연변이를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손상에 대해서 우리 신체가 대항하는 방식은 손상 부위를 그대로 통과할 수 있는 특수한 DNA 복제효소를 이용하는 것이다. DNA 복제효소 η (DNA polymerase η, pol η)은 티민 이량체(thymine dimer)를 포함하는 DNA를 복제하는 기능을 하며, 이 효소를 차단하게 되면, 색소성 건피증과 피부암 발병 가능성이 증가하게 된다. 서로 다른 두 연구 그룹에서 pol η의 결정 구조를 발표하였다. 한 그룹에서 발표한 결정구조는 효모의 효소였으며, 다른 한 그룹에서 발표한 구조는 인간 효소였으며, 커다란 크기의 티민 이량체가 활성화 부위에 어떻게 결합할 수 있는지를 보여줄 수 있었으며, 다른 복제 효소에는 존재하지 않는 상호 작용을 통해서 손상 부위가 안정화 되는지에 대해서도 밝힐 수 있었다. 색소성 건피증 환자에게서 발견되는 미스센스 돌연변이(missense mutation)는 정상적인 B 형태의 손상된 DNA를 유지할 수 있는 복제효소의 기능을 교란시킨다. News & Views 란에서 Suse Broyde와 Dinshaw Patel은 polη의 구조가 다른 Y 그룹 DNA 복제효소와 어떻게 맞게 되는지에 대해서 논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