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카스파리안 대 형성에 관여하는 CASP

Nature 473, 7347

식물 세포에서 내피(endodermis)는 뿌리 세포 층으로써 카스파리안 대(Casparian strip)에 의해서 외부와 내부 세포층이 분리되어 있다. 카스파리안 대는 1865년 Robert Caspary에 의해서 처음으로 확인되었다. 이 부위는 층 내에 있는 세포들을 외부 공간으로부터 격리하는 네트워크를 형성하며, 동물에서 인접한 상피 세포들 간을 분리하는 타이트 정션(tight junction)과 유사하였다. 영양분을 흡수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카스파리안 대의 형성에 관여하는 분자 생물학적 요소에 대해서는 거의 밝혀진 바가 없었다. Roppolo 등은 새로운 종류의 세포막 투과 단백질인 CASPs(Casparian Strip membrane domain proteins)이 내피 세포막 내에서 고리와 유사한 도메인을 형성하며, 카스파리안 대의 구조와 위치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