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식물에서의 면역 반응에 관여하는 CLV 3p-FLS 2 신호 전달 경로

Nature 473, 7347

식물에서 생장점 정점 분열조직(shoot apical meristem)에 존재하는 식물 줄기세포는 잎, 줄기, 그리고 꽃과 같은 조직 재생이 가능한 자가 재생 세포를 제공하며, 스트레스와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최근 면역 반응과 관련된 분자 생물학적인 기초가 확인되었다. CLV3 펩타이드(CLV3p) 신호는 애기장대의 생장점 정점 분열조직에 존재하는 줄기세포에서 분비되며 CLV 1 및 CLV 2 수용체를 통해서 줄기 세포의 항상성을 조절하는 작용을 하는데, 세균의 편모 펩타이드 수용체 인산화 효소인 FLS2를 통해서 선천성 면역 반응도 조절한다. CLV 3p-FLS 2 신호전달 경로는 줄기세포의 신호전달 경로와는 독립적으로 작용한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발달 과정과 면역 반응에 대한 펩타이드 수용체 신호전달 경로가 같이 진화해 왔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