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DNA 메틸화 및 전사 과정에 관여하는 TET 1

Nature 473, 7347

변형된 형태의 DNA 염기인 5hmC(5-hydroxymethylcytosine)은 5-메틸시토신(5-methylcytosine) 다음으로 ‘6번째 염기’로도 불리며, Tet 계열의 단백질에 의해서 5mC(5-methylcytosine)이 산화됨으로써 포유류 지놈 상에서 나타난다. 이번 주 네이처에는 서로 다른 3개의 연구 그룹에서 ChIP-seq 기술을 이용하여 생쥐 배아 줄기 세포에서 Tet1이 지놈 상에서 어떻게 분포하고 있는지를 분석한 연구 결과들이 발표되었다. 4번째 논문에서 Pastor 등은 단일 5hmC 염기의 위치를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발표하였다. 연관되어 있는 News & Views에서 Nathalie Veron과 A.H.F.M. Peters는 Tet 단백질들이 배아 발생 단계에서의 DNA 변형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 논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