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조류의 지자기장 나침반 메커니즘

Nature 429, 6988

철새들이 어떻게 지구의 자기장을 이용하여 방향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되는지를 설명하는 서로 다른 두 가지 이론이 존재하고 있다. 한 이론은 생물 기원의 자기 입자에 기초한 수용체가 관여하며, 다른 한 이론은 자기적으로 민감한 화학 반응에 기초한 ‘광화학 콤파스’가 관여하고 있다. 고주파 자기장 진동은 영구 자석 물질에 기초한 콤파스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자기 공명 효과를 통한 광화학 반응에 기초한 콤파스에는 영향을 주게 된다. 자기장 진동에서 조류의 행동은 두 이론을 구분할 수 있는 훌륭한 테스트가 된다. 개똥지빠귀를 이러한 자기장에 노출시키는 실험에서 자기장이 수직으로 정렬될 경우 개똥지빠귀가 방향감각을 잃게 된다. 이러한 효과는 가해진 자기장과 자지기장 사이의 각에 따라 변화된다. 지자기장은 생화학적 라디칼 쌍 반응에 기초한 센서에서의 단일체-트리플릿 전이(singlet-triplet transition)에 대한 공명 효과와 일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