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2단계 과정을 거치는 프리온 감염 메커니즘

Nature 470, 7335

프리온 감염은 임상적으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기간이 수년에서 수십 년에 이르며, 그 이후에 급격한 증상이 나타나는 임상 단계가 뒤따르게 된다. 프리온 질환에 대한 RML 생쥐 모델을 이용한 실험을 통해서 프리온 질환에서 명확히 구분되는 2단계의 과정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첫번째는 프리온 단백질 농도에 의해서 제한되지 않는 상대적으로 짧은 배수 증식기(exponential phase)이며, 그 이후에는 평탄기(plateau phase)이다. 놀랍게도 평탄기에서 임상적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단계가 이어진다는 사실이다. 첫 번째 단계의 말기 및 두 번째 단계에서 유사한 감염성은 프리온의 감염성과 독성에 대한 분리가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저자들은 프리온은 이들 자체로는 신경독성이 없지만, 숙주 세포에 암호화 되어 있는 세포 내 프리온 단백질의 형성을 촉매할 것이라고 제안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