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밝은 타원형 은하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왜성

Nature 468, 7326

항성 개체 집단의 대부분은 왜성(dwarf Star)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사실은 항성들이 형성될 시기에 항성들의 질량 분포를 설명하는 IMF(initial mass function)에 반영되어 있다. IMF는 은하수의 디스크 내에만 한정되어 존재하고 있지만, 다른 은하계 및 초기 우주에 있는 IMF에 대해서는 정보가 거의 없다. Pieter van Dokkum과 Charlie Conroy는 인근 타원형 은하계의 빛 속 가려져서 보이지 않는 항성들의 신호를 분광광도계 관측을 통해서 Na 더블릿(doublet)과 윙 포드 분자 FeH 밴드(Wing-Ford molecular FeH band) 신호를 관측하였으며, 이들 항성들의 질량은 태양의 1/3 보다 작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번 관측 결과를 통해서 이러한 작은 항성들이 전체 항성들 중에서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타원 은하에서 전체 질량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