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슈퍼 지구 GJ1214b에 대한 지상 전파 망원경 관측

‘뜨거운 목성’과 같은 많은 태양계 외부 행성들에 대한 질량 및 반지름 측정은 이들의 밀도 및 구성 성분을 분석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었다. 하지만 보다 작은 ‘슈퍼-지구’형 행성들의 경우 이러한 측정이 매우 복잡하였다. 예를 들어, 최근 발견된 슈퍼 지구 행성인 GJ1214b의 질량 및 반지름이 밝혀져 있지만, 행성의 구성 성분에 대한 3가지 서로 다른 가설이 데이터와 일치하는 결과를 보였다. 대기 조성에 대한 불명확성을 낮추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데이터가 필요하다. 최근 이를 위한 방법이 개발되었다. 칠레의 아타카마 사막에 위치하고 있는 거대 망원경을 운용하고 있는 연구팀에서 구름이 없는 상태의 대기 조성을 제외시킨 780에서 1000nm 사이의 GJ1214b의 전이 스펙트럼을 얻었으며, 주로 수소로 구성되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만일 행성 대기에서 수소가 주로 존재하고 있다면, 행성의 대기는 수증기 밀도가 높거나 안개가 낀 상태이지 않을까 추정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