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액틴 필라멘트 위에서 미오신 V의 실시간 이동 영상

Nature 468, 7320

미오신 그룹에 속하는 모터 단백질들은 진핵세포 내에서 여러 가지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며, 액틴을 기반으로 한 움직임에서 핵심 역할을 수행한다. 지금까지 미오신 움직임의 메커니즘에 대한 우리의 지식은 바이오 분자의 구조와 다이나믹을 동시에 관찰 할 수 있는 기술이 없었기 때문에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최근 Kodera 등은 고속 원자력 현미경(high-speed atomic force microscopy, HS-AFM)을 이용하여 지금까지 관찰하지 못했던 시 분해능(time resolution)을 통해, 액틴 필라멘트 위에서 미오신 V가 움직이는 것을 실시간으로 관찰하는데 성공하였다. 저자들은 고해상도 동영상을 획득하였으며, 이를 통해서 미오신 움직임에 대한 ‘스윙 레버-암’ 모델을 지지하는 증거를 확보할 수 있었다. HS-AFM을 이용한 고해상도 이미지 촬영 방법은 구조 생물학 및 단일 분자 생물학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 응용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