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상 관측소 장치를 통한 은하계 별 생성 지역의 고해상도 관측

우리 은하 중심부와 인접해 있는 거대한 젊은 별 클러스터는 별 생성과 관련된 연구의 주요 관측 대상이 되고 있다. 아직까지 고해상도 및 넓은 시야를 가지는 우주 기반의 적외선 망원경이 없지만, 지상에 설치된 망원경의 경우 GLAO(ground-layer adaptive optics)를 가지는 경우 이러한 관측 용도에 적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최근 아리조나에 위치하고 있는 홉킨스 산에 설치된 MMT 관측소에 근무하고 있는 연구팀이 다중 레이저 가이드 스타를 이용하는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시킨 장치를 활용한 결과를 발표하였다. 구상 성단 M3의 중심부에 대한 관측을 통해서 지금까지 얻어진 영상의 2배에 이르는 해상도의 관측결과를 얻는데 성공하였다. 전체 은하 성단이 단일 포인트로 관측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GLAO 패키지를 새로운 대형 망원경에 설치함으로써 별의 생성과 관련된 새로운 메커니즘을 밝힐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