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바다 해면류 Amphimedon queenslandica 지놈 염기서열 분석

대보초(Great Barrier Reef)에 서식하는 해면인 Amphimedon queenslandica의 지놈 염기서열 분석 및 비교 지놈 분석 결과가 이번 주 네이처에 발표되었다. 해면은 동물 진화의 초기 단계에 위치하고 있으며, 진성 동물 또는 진정후생동물(eumetazoa)과 유사한 종이다. 이러한 해면은 다세포 생물의 근원에 대한 연구에 중요하게 이용되고 있다. 이번 염기서열 분석 결과를 통해서 이들의 지놈이 유전자 구성, 구조, 그리고 조직적으로 다른 동물의 지놈과 매우 유사하며, 기원 및 초기 동물의 진화와 관련된 유전적 현상을 밝힐 수 있었다. 이번 연구에서 밝혀진 초기 동물 진화와 관련된 내용에는 형태, 증식, 그리고 전체 후생 동물에서 관찰되는 전사 인자의 다양화, 그리고 신호전달 경로 및 구조와 관련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