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피로라이신 생합성 경로

Nature 471, 7340

피로라이신(Pyrrolysine)은 메탄을 대사하는 고세균과 세균에서 발견되어 최근에 추가된 새로운 아미노산으로써 메틸아민으로부터 메탄을 형성하는데 관여하는 효소의 필수 구성요소이다. 이러한 고세균과 세균의 생합성 경로는 아직까지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었다. Joseph Krzycki와 공동연구원들은 Methanosarcina sp. 의 고세균에서 피로라이신을 합성하기 위한 전구체로 라이신이 유일하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기초적인 S-아데노실-L-메티오닌 단백질(S-adenosyl-L-methionine) 인 PylB가 다이신을 3-메틸로니틴으로 변화시키며, PylC가 2차 라이신을 촉매한 후에, PylD가 피로라이신으로의 산화반응을 촉매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저자들은 이번에 밝혀진 대사 경로에서 이용된 중간체들이 독특한 형태의 재조합 단백질을 만드는데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