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표지 기사: 중국 이시안 단층에서 발견된 현화식물 초기 단계 화석

Nature 471, 7340

현화식물(flowering plant, angiosperm)의 진화 초기 단계는 여전히 의견이 분분하지만, 중국에서 발견되고 있는 다양한 화석들을 통해서 많은 공백이 메워지고 있다. 후기 백악기에 해당하는 이시안 단층(Yixian formation)에서 가장 최근에 발견된 화석 가운데, 약 1억 2천 4백 4십만 년에서 1억 2천 2백 9십만 년 사이의 것으로 생각되는 화석이 많은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화석은 현화식물인 동시에 현재 가장 널리 펴져 있는 식물 속인 고등피자식물(eudicot)인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미나리아재비과(Ranunculaceae) 에도 속하는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이번 화석을 통해서, 고등피자식물의 존재가 확인되었으며, 현화식물의 초기 진화단계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