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래핀의 비탄성 빛 산란 양자 경로 조절

비탄성 빛 산란 분광광도계(Inelastic light scattering spectroscopy)는 원소 들뜸(elementary excitation)을 측정하기 위해서 재료 과학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는 강력한 도구이다. 양자 물리학적 세계에서, 이러한 들뜸 현상은 중간체 전자 전이(intermediate electronic transition)을 통한 광자에 의해서 생성된다. Wang 등은 정전기적으로 도핑된 그래핀을 이용하여, 이러한 중간체 양자 경로를 조작할 수 있는 것이 가능하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저자들은 하나의 경로를 차단하게 되면, 강도가 더 강해지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으며, 서로 다른 라만 경로 간의 파괴적 양자 간섭(destructive quantum interference)를 확인하였다.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서, 독특한 비탄성 빛 산란 현상을 일으킬 수 있는 양자 경로를 조절할 수 있게 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