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칼륨 전송 채널 TrkH의 구조 분석

Nature 471, 7338

모든 살아있는 세포들은 칼륨 이온을 세포 내에 축적시키며, 세포 내 높은 칼륨 농도는 다양한 생리학적 프로세스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세균, 효모, 그리고 식물에서, 칼륨 이온의 섭취는 SKT 단백질이라는 트랜스포터 슈퍼패밀리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이러한 트랜스포터들은 단순한 칼륨 채널에서 진화한 것으로 생각되고 있지만, 칼륨 이온에 대한 선택성과 전송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거의 밝혀진 사실이 없었다. Vibrio parahaemolyticus로부터 분리된 SKT 단백질인 TrkH 칼륨 트랜스포터의 결정구조가 밝혀졌다. 이들의 선택적 필터는 칼륨 이온 채널과 유사하지만, 그 길이는 훨씬 짧다. 생화학적 연구를 통해서, 칼륨에 대한 선택성은 Na+와 Li+는 배제하면서 K+ 및 Rb+를 통과시키는 게이트 매커니즘을 통해서 얻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