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표지 기사: CatSper 채널에 의한 정자 내 Ca2+ 유입 조절

Nature 471, 7338

여성 스테로이드 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progesterone)은 난소와 태반에서 생성되며, 핵에 있는 프로게스테론 수용체를 통해서 임신과 배아 생성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배아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세포에서 방출되는 프로게스테론은 나팔관 내에서 정자를 자극하여 수정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이러한 메커니즘과 관련된 프로게스테론의 작용은 아직까지 명확히 밝혀져 있지 않다. 최근 서로 다른 두 연구 그룹에서 프로게스테론이 정자 편모에 존재하는 주요 칼슘 채널인 CatSper을 활성화시킨다는 사실을 밝힌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들 두 연구팀의 연구 결과는 CatSper 채널 또는 직접 연관되어 있는 세포막 단백질이 새로운 프로게스테론 수용체 역할을 하며, 정자 세포막을 통해서 프로게스테론의 기능을 전달한다는 사실을 밝힐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정자에서의 프로게스테론과 CatSper 수용체의 기능을 확인하고 비 호르몬성 피임약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