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넓은 라인 방출 AGN 보다 빠르게 회전하는 좁은 라인 방출 AGN

Nature 470, 7334

활성 은하 핵(Active galactic nuclei, AGN)은 우주에서 가장 밝은 천체이다. 이들은 태양 질량의 1천만 배에서 10억 배에 이르는 초 거대 블랙홀로부터 에너지를 얻고 있으며, 강착 디스크(accretion disk)와 관련되어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광범위한 방출선(emission line) 영역으로 둘러싸여 있다. 중심 브로드 라인 영역(broad line region)의 운동학(kinematics) 및 구조에 대해서는 지난 30년 동안의 집중적이고 광범위한 연구에도 불구하고 거의 밝혀진 바가 없었다. 최근 Wolfram Kollatschny와 Matthias Zetzi는 AGN의 스팩트럼 내에서의 관측된 방출 선의 너비와 방출 선 형태 간의 궁극적인 상관관계가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 저자들은 빠르게 회전하고 있는 넓은 라인 AGN에서는 가장 납작하며, 느리게 회전하고 있는 좁은 라인 AGN에서는 좀더 구형에 가까운 형태를 하고 있다고 제안하였다. 회전 속도를 알게 되면, 중심부에 있는 블랙홀의 질량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지금까지 예측했던 것보다 2배에서 10배정도 적은 질량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