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전세계적인 식물 종 데이터 베이스, GLOPNET

Nature 428, 6985

GLOPNET(The Global Plant Trait Network)는 전세계의 모든 환경에서 서식하고 있는 모든 종류의 식물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목적으로 결성된 주요한 국제 연합이다. 이번 주 네이처에는 GLOPNET의 첫번째 결실이 발표되었다. 2500종 이상의 식물과 175개 이상의 지역에서 얻어진 데이터는 주요한 생물군계(biome)를 포함하고 있으며, 식물의 번식이 잎사귀 경제학의 ‘스펙트럼’과 서식 위치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사실을 밝혔다. 첫번째 집단은 잎사귀 외부 층이 신속하게 반응하는 ‘빨리 자라고 일찍 죽는’ 식물들이다. 이들은 잎사귀에 많은 영양분을 가지고 있으며, 광합성 및 호흡량이 높고, 잎사귀의 수명이 짧고 외부 층이 얇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좀더 보수적인 다른 종들은 잎을 생성시키기 위해서 좀더 많은 에너지를 오랜 기간동안 투자한다. 식물 잎사귀 경제학의 스팩트럼을 통해서 식물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해 알 수 있었으며, 식물들이 기후와 토양 조건에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