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무엇이 나무의 키를 결정하는가?

Nature 428, 6985

나무는 얼마나 크게 자랄 수 있으며, 무엇이 나무의 최대 크기를 결정하는 것일까? 생물학자들은 이러한 질문에 대한 대답을 찾아왔다. 해답을 찾아내는 과정에서 Koch 등은 캘리포니아 북부지역의 온대지역에 서식하는 지구에서 가장 큰 나무인 자단(rosewood)에 대해 조사하였다. 이 나무의 가장 윗부분에서는 사막지역에 서식하는 식물과 유사한 수분 스트레스 레벨을 반영하는 잎사귀들이 발견되었다. 중력과 경로 길이 저항(path length resistance)이 풍부한 토양 수분에도 불구하고 잎의 신장과 광합성을 제한하는 것으로 보인다. Koch등이 조사한 나무 중에는 지구에서 가장 큰 나무로써 높이가 112.7미터에 이르는 ‘스트라토스피어 자이언트(Stratosphere Giant)’도 포함되어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이 나무가 가장 크게 자랄 가능한 크기로 122-130미터 정도인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