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6번째 대규모 멸종 단계에 진입한 것일까?

Nature 471, 7336

고생물학자들은 화석 기록으로부터 5번의 대규모 멸종 사건들을 확인하였으며, 그 중에서 가장 최근 사례는 6500만년 전인 백악기 대규모 멸종 사건이었다. 최근 수 천년 동안 수많은 종들이 멸종되고 있으며, 일부 생물학자들은 6번째 대규모 멸종 사건이 진행되고 있다고 제안하고 있다. Barnosky 등은 각각의 주장에 대해서 증명할 수 있는 증거들에 대한 리뷰를 통해서, 최근 일어나고 있는 멸종 현상이 크고 심각한 상황이지만, 아직까지 멸종 단계로 보기 어렵다는 결론을 제시하였다. 대규모 멸종은 지질학적으로 짧은 기간 동안에 지구에 존재하고 있는 75% 정도의 생명체가 멸종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저자들은 종의 감소가 현재 심각한 수준이며, 이들을 통해서 6번째의 대규모 멸종 사태가 일어날 수도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