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BET 브로모도메인에 대한 선택적 억제

염색질 단백질(chromatin protein)을 교란시키는 저분자 물질은 최근 생의학 연구에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분야이다. 이와 같은 분야에 대해서 연구한 두 연구 그룹은 브로모 도메인 함유 BET 단백질(bromodomain-containing BET protein)이 유전자 활성화 과정에서 아세틸화 된 라이신 잔기(acetylated lysine residue)에 결합하는 과정을 타깃으로 하였으며, 융합된 트리아졸 디아제핀 고리(triazole-diazepine ring)를 기반으로 한 구조를 가진 세포 투과성 분자가 이러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을 밝힐 수 있었다. James Bradner와 공동연구원들은 JQ1이라는 분자를 개발한 결과를 발표하였다. BET 단백질인 BRD4와 두 개의 브로모 도메인(bromodomain)은 평편상피세포암(squamous cell carcinoma)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JQ1은 생쥐 모델에서 BRD4 의존성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였다. Alexander Tarakhovsky와 공동연구원들은 BET 계열 단백질과 아세틸화된 히스톤 단백질의 결합을 방해함으로써 I-BET을 억제할 수 있었다. 이들이 발견한 분자는 대식세포에서 염증 반응 후 유전자와 활성을 억제하였으며, 염증 반응에 대한 생쥐 모델에서 면역 조절 활성을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