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장기간에 걸친 환경변화에 대한 완족류 군집 변화 양상

Nature 428, 6984

환경적인 변화에 대한 생태적 군집(Ecological community)의 반응을 예상하는 것은 현재의 전세계적인 변화의 결과를 미리 예측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화석은 기후 및 생태적 변화에 대한 다양한 자연적인 실험 결과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이러한 목적에 매우 유용한 가이드 역할을 한다. 텍사스 서부에 있는 암석에 남아있는 2억 7천만년 전의 모래톱에 서식했던 완족류(brachiopod) 군집 화석에 대한 새로운 연구를 통해서 장기간에 걸친 4번의 생태 변화에 어떻게 반응하였는가를 알 수 있게 되었다. 암석의 천이(rock succession)에는 4번에 걸친 해수면 감소 및 상승에 대한 기록이 남아 있었다. 이번 발견은 완족류 다양성에 대한 광범위한 멸종 및 감소의 가장 최악의 시나리오는 아니다. 결과적으로 생태적 지형에 따른 종의 변화와 치환은 일어났지만, 지역적인 완족류 군집의 다양성은 그대로 유지되었던 것으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