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표지 기사: 인테그린 기반의 세포 부착에 대한 나노 구조체

Nature 468, 7323

게시:

세포외기질(extracellular matrix)과 액틴 세포골격(actin cytoskeleton) 사이의 물리적인 연결고리는 인테그린 수용체(integrin receptor)를 통해서 작용하는 초점 결합(focal adhesion)으로 알려진 소기관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이들은 세포 결합, 기계적인 감각, 그리고 세포 성장 및 분화를 조절하는 신호들을 중재하기 때문에 인간 생리학에서 기본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3차원 초고해상도 형광 현미경(super-resolution fluorescence microscopy)을 이용하여 나노스캐일 레벨로 map 단백질의 초점 결합의 분자 생물학적 구조가 밝혀졌다. 이번에 밝혀진 잘 조립된 초미세구조에서는 인테그린과 액틴이 부분적으로 중첩된 단백질 특이적인 층과 탈린 밧줄(talin tether)에 의해서 걸쳐져 있는 40nm 길이의 코어에 의해서 분리되어 있었다. 다중 박막층 구조는 3개 또는 그 이상 떨어져 있는 구획을 만들며, 이러한 구획들은 초점 결합에 대한 상호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표지 사진: iPALM(interferometric photo-activated localization microscopy)에 의해서 측정된 단백질 포지션 모델을 보여주고 있음.

Letter p.5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