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피질 흐름을 결정하는 피질 장력의 비등방성

Nature 467, 7315

액토미오신(actomyosin)의 피질 흐름은 세포 및 발달 생물학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세스의 핵심이 되고 있다. 단일 세포인 Caenorhabditis elegans 배아에서 비대칭성 세포 분열에 필수 전제조건인 전후방 극성(antero-posterior polarity)은 대규모 액토미오신 피질 흐름에 의해서 확립되며, 액토미오신 피질은 피질 극성 단백질이 전방과 후방 도메인 사이에 위치하도록 만든다. 대규모 흐름과 관련된 생리학적 기초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었다. Mayer 등은 피질 장력(cortical tension)을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고안하였으며, 피질 흐름이 액토미오신 네트워크의 신축성에 의하여 유도된다는 사실을 밝혔다. 흐름의 방향은 피질 장력에서의 비등방성(anisotropy)에 의해서 결정되며, 장거리 피질 흐름은 피질에 충분한 점성이 있을 경우에만 발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