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사지 동물의 진화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악티노딘 유전자

Nature 466, 7303

사지 동물의 진화에서 중요한 단계는 물고기의 지느러미에서 발견되는 지느러미 줄(fin-ray) 및 피습(fin-fold)가 사라진 것이었다. Marie-AndreeAkimenko와 공동연구원들은 제브라피쉬에서 새롭게 밝혀진 악티노딘 1(actinodin 1)과 2라는 단백질이 이와 같은 지느러미 관련 구조의 필수적인 구성요소라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악티노딘 유전자는 다른 경골어류 및 퉁소 상어(elephant shark)에서도 발견되지만, 사지 동물에서는 발견되지 않는다. 악티노딘 유전자를 인위적으로 제거하게 되면, 제브라피쉬의 악티노트리키아 섬유(actinotrichia fibril)이 소실됨으로써 악티노딘(actinodin)의 기능이 없어지게 되며, 사지 동물의 다리 돌출의 특징과 유사한 형태의 가슴 지느러미 돌출(pectoral fin bud)이 나타나게 된다. 이번 연구 결과는 악티노트리키아 섬유(actinotrichia fibril)이 소실되는 것이 지느러미에서 다리로의 진화 과정을 일부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