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은하계 NGC 7793 내의 강력한 마이크로퀘이사 주변 제트 버블

나선형 은하인 NGC7793은 거대한 전파 및 광학 성운인 L26을 포함하고 있다. 초 발광 X-선 광원인 이러한 형태의 성운은 가장 밝은 형태의 항성 지량을 가진 블랙홀들로써 충격파로 이온화된 성운과 관련되어 있으며, 동일 방향의 제트류는 관측되지 않는다. 찬드라 X-선 망원경을 이용한 관측 결과와 광학 및 전파 망원경 관측 데이터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 결과를 통해서 Pakull 등은 L26 성운이 중심부에 있는 블랙홀에서 유래한 동일 방향의 제트류에 의해서 에너지를 얻는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밝은 X-선 핫 스팟과 전파 로브(radio lobe)는 제트류의 극단성을 보여주고 있다. 제트류는 300 파섹 길이의 플라즈마 버블로 둘러싸여 있다. 이러한 제트류는 비핵형 블랙홀(non-nuclear black hole)에서 가장 강력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일부 블랙홀은 전파 에너지보다는 기계적인 에너지에 의해서 강착 에너지를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