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H3K4의 3중 메틸화 조절에 의한 수명 연장 효과

Nature 466, 7304

Sir2 군에 속하는 유전자들은 히스톤 단백질의 탈아세틸화(deacetylation)효모, C. elegans, 그리고 다른 생물에서 수명 연장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사실은 히스톤 단백질에 일어나는 다른 형태의 변화가 수명 연장에 영향을 줄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일어나게 되었다. Greer 등은 히스톤 단백질의 메틸화가 C. elegans에서 수명 결정을 조절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히스톤 H3의 리신 4(histone H3 at lysine 4, H3K4)에 3중 메틸화를 유발하는 ASH-2 복합체로 아려져 있는 염색질 단백질 복합체(chromatin protein complex) 구성요소 결핍은 C. elegans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반대로 얘기하면, H3K4 탈메틸화효소인 rbr-2는 정상적인 수명을 위해서 필요하며, H3K4의 3중 메틸화가 과도하게 일어날 경우 수명은 짧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번 연구결과는 체세포에서의 수명은 생식 세포 단계에서 H3K4에 의해서 조절되는 것으로 제안되고 있다.